데드 오어 얼라이브 5 라스트 라운드 (PS3)

공략에 들어가기 앞서서 

1. 복장 한번에 얻기.

데드 오어 얼라이브 시리즈의 특징인 타격, 홀드, 잡기의 물고 물리는 대전 격투의 심오함 외에도 아름다운 캐릭터들의 코스튬을 감상하는 것도 굉장한 즐거움이죠. 어설프게 캐릭터 커스터마이즈를 넣는것 보다 확실히 낫다는 걸 보여주는 듯합니다.

 각 캐릭터 마다 정말 다양한 복장이 준비 되어 있습니다.각 캐릭터로 아케이드 모드나 서바이벌 모드 등을 한번씩 클리어하면 숨겨진 복장을 하나씩 차례대로 얻을 수 있습니다.(복장을 얻기 위해서 아케이드 모드를 가장 많이 플레이하게 되죠.) 얻을 수 있는 복장이 많아서 여러번 플레이 해야 하는데 간단히 모든 복장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게임 모드 선택시 옵션을 선택한 후  L1, R1, L2, R2 버튼을 동시에 누르면 효과음이 들리는데 이후 캐릭터 선택 시 유료로 구입할 수 있는 복장을 제외한 모든 복장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이 화면에서  L1, R1, L2, R2 버튼을 동시에 눌러 주면 간단. (그동안의 노력이 ...ㅠㅠ)


2. 헤어 스타일 변경, 안경 착용 팁. 

캐릭터를 선택하고 복장을 선택하는 화면에서 L1, R1, L2, R2 버튼 중 하나를 누르면서 복장 선택을 하면 선택한 캐릭터의 헤어 스타일이 변합니다. 선택한 코스튬 상태에 따라 달라집니다.

카스미의 경우 머리띠를 풀어 긴머리 상태로 나오거나  머리띠의 색이 변하기도 합니다. 뇨텐구의 경우 가면을 쓰고 나오거나 가면의 색이 변하기도 합니다. 헤어 스타일이 달라지기도 하죠.

기본적으로 모자나 후드를 쓰고 나오는 복장의 경우에도 탈착이 가능 합니다. 예를 들어 페이즈4의 경우 후드를 쓰고 나오지만 이 방법을 사용하면 후드를 벗긴 상태로 등장 시킬 수 있습니다. 선택하는 복장의 상태에 따라 달라지니 모두 한번 씩 확인해 봅시다. 버튼에 따라 변경 되지 않는 복장들도 있으니 주의.

두번째로  복장 선택 시 키패드 좌, 우 어느 한쪽을 누르면서 선택을 하면 안경이나 선글라스를 착용 시킬 수 있습니다.  복장 자체에 안경을 쓰고 나온 모습이라면 안경을 쓰지 않게 할 수도 있습니다. 헤어 스타일 변경하는 것과 동시에 사용하면 다양한 연출을 할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데드 오어 얼라이브5의 신사 숙녀들이라면 복장 선택 시 네모 버튼, 세모 버튼, 동그라미 버튼, 세모+동그라미 버튼 중 하나로 선택하면 여 캐릭터의 복장 하의^^가 변하는 것도 알아 두시길. 

아야네의 경우 모자를 쓰고 있었던 복장에서 모자 없이 등장하고, 머리띠 없이 등장.

(격투) 공부하느라 힘들어 하는 카스미?!^^ 


본격적인 템 공략


기본적으로 데드 오어 얼라이브 시리즈는

타격, 홀드, 잡기가 연관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어떻게 보면 가장 기초이자 중요한 가드가 있습니다.

타격기는 잡기에 강하지만 홀드에 약하고 당연히 가드 당할 수도 있습니다. 가드는 잡기에 약하죠.

홀드는 타격기에 강하지만 잡기에 약하고 잡기는 홀드에 강하지만 타격기에는 약합니다.

타격기 홀드 잡기가 서로 물고 물리는 가위 바위 보처럼 구성 되어 있죠.


타격기를 예상하고 홀드로 반격하여 역으로 데미지를   줄수도 있고

상대가 홀드를 구사할 것으로 예상하고 타격기를 멈추고 던지기로

이행할 수도 있고 상대의 던지기나 발생 시간이 긴 타격기를 예상해 재빠른 타격기로 카운터를 낼 수도 있습니다.

이런 상황들을 예상해 가면서 대전에 임해야 하기 때문에 상당히 전개가 빠르고 반대로 불리한 상황에서도 한번에 홀드를 이용해 역전을 시킬 수 있는 대전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1. 펀치(P)와 킥(K)

타격기 펀치는 속도가 빠르지만 데미지가 낮고 거리가 짧습니다.견제에 유리하죠.

킥은 발생이 느리지만 데미지가 높고 펀치보다 타격 거리가 깁니다.

각 타격기는 판정이  상단, 중단, 하단으로 나뉩니다.

일반적인 3d 격투 게임과 같습니다.

상단은 빠르지만 앉아 있는 상대에게 히트 시킬 수 없고 중단 판정 공격은

앉아 있는 상대를 히트 시키고 서서 방어할 수 밖에 없습니다.

하단 판정은 서 있는 상대 히트 시키고 앉아서 방어해야 합니다.

이 세가지 판정의 공격을 잘 섞어서 상대를 타격해야 합니다.



2.홀드(H버튼, 계속 누르고 있으면 방어)

데드 오어 얼라이브 시리즈의 고유한 특징이죠. 그냥 사용하면 무언가 받아 넘기는 듯한 포즈를 취하면서 무방비 상태가 됩니다. 포즈가 약간 어정쩡하지만 상대의 타격기가 들어 오면 그대로 반격, 상대의 공격을 데미지로 돌려주는,  대전을 급반전 시킬 수 있는 테크닉입니다. 여타 다른 대전 격투 게임에서는 일부 캐릭터들만 반격기를 가지고 있었지만 데드 오어 얼라이브에서는 모든 캐릭터들이 홀드를 가지고 있고 기본 시스템으로 채용 되어 일부 경우엔 타격기에 당하고 있는 경우에도 홀드를 이용하여 경직을 탈피하고 반격을 할 수 있는 아주 중요한 시스템입니다.

↖H 상단 홀드 상단 판정의 타격기를 반격하는 홀드입니다.

↙H 하단 홀드 하단 판정의 타격기를 반격하는 홀드입니다.    

←H 중단 펀치 홀드, →H 중단 킥 홀드

중단 판정 타격기를 반격하는 홀드는 두가지로 나뉘는데 펀치와 킥 관계 없이 상 하단 판정의 공격을 모두 반격하는 

상 하단 홀드와 달리 중단 홀드는 상대의 중단 펀치와 중단 킥에 맞게 사용해 줘야 합니다. 심리전이 늘어나죠. 


상대에게 타격 당하는 동안에 홀드를 사용하면 경직 없이 바로 반격하여 흐름을 끊거나 플레이어에게 유리한쪽으로 전황을 뒤집을수 있으니 상대의 타격기를 잘 파악하여 사용하는 것이 중요 합니다. 

홀드가 성공 했을 때의 느낌은 거의 중독에 가까울 정도로 짜릿하지만 실패해서 공격 당했을 경우에는 하이 카운터 판정이 나오면서 큰 데미지를 입게 되니 양날의 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정 캐릭터들은 일반 홀드보다 강화된 익스퍼트 홀드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있는데 익스퍼트 홀드를 가지고 있는 캐릭터는 따로 공략에서 설명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데드 오어 얼라이브 시리즈가 처음인 초심자라면 홀드를 남발하는 것보다는 가드를 확실히 하면서 공방을 펼치는 것이 좋다고 생각 합니다. 그리고 상대의 경직이 큰 공격들을 확실하게 반격하면서 패턴을 읽고 홀드를 사용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참고로 홀드와 비슷한 흘리기도 있습니다. 

상단 흘리기↗H, 중단 흘리기↘H 

말 그대로 상대의 공격을 흘려 버리면서 경직을 만들어 내는 것으로 홀드와 달리 확정 데미지는 없으나 중단 홀드가 예상이 안된다면 중단 흘리기를 사용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다만 흘리기의 경우 홀드와 달리 공격 당할 땐 사용할 수 없습니다. 몇몇 캐릭터만 사용할 수 있으니 캐릭터 공략에서 설명 하겠습니다.   

3. 던지기, 잡기 (T or P+H)

기본적으로 가드를 굳히거나 아무 것도 하고 있지 않은 상대를 간단하게 공격하는 방법입니다.

상단과 하단으로 나뉘는데 상단 잡기는 서서 있는 상대를, 하단 잡기는 앉아 있는 상대를 잡습니다.

잡기 풀기의 경우 상대의 잡기가 들어 왔을 때 잡기 버튼을 눌러주면 간단하게 상대의 잡기를 풀 수 있습니다.

잡기 콤보의 경우도 화면에 잡기 콤보 자막이 들어 왔을 때 정확하게 한번만 잡기 버튼을 눌러주면

잡기 콤보에서 탈출 할수 있습니다. 연타는 소용이 없습니다^^

잡기의 모션이 있으므로 잡기가 실패 했을 때 공격을 당하면 하이 카운터가 되니 주의.

* 상대의 상단 공격과 하단 공격을 무시하고 상대를 잡아 버리는 상단 오펜시브 홀드와 하단 오펜시브 홀드가 있는데

특정한 몇몇 캐릭터만 사용할 수 있으므로 캐릭터 공략에서 설명 하겠습니다.

4. 하이 카운

타격기 판정 중 카운터의 경우 상대의 공격보다 빨리 히트 했을 때 카운터가 일어 납니다. 노멀 히트때 보다 데미지도 증가하고 상대를 조금 더 공중에 띄울수 있습니다.

하이 카운터는 카운터와 마찬가지로 홀드가 실패 했을 때 던지기나, 잡기가 실패 했을 때 타격기를 성공 시켰을 경우로 데미지가 대폭 증가 합니다. 홀드와 잡기를 마구잡이로 난발하는 것에 대한 실패 시 리스크가 크게 설정 되어 있습니다. 항상 행동에 주의를...^^



5. 크리티컬 버스터

파워 블로우와 더불어 데드 오어 얼라이브5에서 채용된 새로운 시스템으로 아주 중요합니다.

상대를 큰 경직에 빠지게 만드는 기술로 이번 작품에서 상대에게 큰 데미지를 주기 위한 가장 중요한 요소이죠.

각 캐릭터 마다 크리티컬 히트라는 것을 일으키는 타격기들이 있습니다.

이 타격기들을 히트 시키면 상대쪽에 크리티컬 스턴이라는 하얀 자막이 등장합니다. 이후 일정량의 데미지를 계속 넣게 되면 크리티컬 스턴이라는 자막이 빨갛게 변하는데 이때 크리티컬 버스터를 넣어줍니다. 그러면 보통 크리티컬 버스터를 히트 시켰을때와 달리 충격파가 발생하면서 상대가 더 큰 경직에 빠집니다.

이때 파워 블로우 상태라면 파워 블로우 콤보를 넣어 화려한 연출과 큰 데미지를 줄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카스미의 경우 파워 블로우 상태에서(체력 50%이하) 간단하게  ←PP(맹취연인) - ←PP - →P+K(천신장) - ←P+K(앵화난만) 로 버스트기를 완성 할수 있습니다.

←PP(맹취연인) 를 히트 시키면 크리티컬 스턴을 일으키는데 다시 한번 ←PP를 히트 시켜 크리티컬 스턴을 만듭니다. 크리티컬 스턴이라는 자막이 붉게 변합니다.

이때 크리티컬 버스터 →P+K 를 히트 시키면 상대가 큰 경직에 빠집니다. 이때 파워 블로우 ←P+K 를 히트 시키면 화려한 연출과 함께 상대에게 큰 데미지를 줍니다.

마지막 파워 블로우는 끝까지 모으지 않고 일정량만 약간 모아서 사용 합니다. 끝까지 모으면 히트 되지 않습니다.

 크리티컬 스턴의 경우 노멀 히트가 기준이며 카운터에 따라 데미지양이 달라지면 크리티컬 스턴의 붉은 자막이 더 빠르게 나타날수 있습니다. 

자막이 표시되는 상대 체력 게이지 아래쪽을 자세히 봅시다.

파워 블로우 상태가 아니라도 큰 경직에 빠지니 크리티컬 버스터 이후 다양한 공중 콤보나 파워 런처를 이용해 더 많은 데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타격기로 데미지를 차분히 쌓아간 다음 다운 시키지 않고 크리티컬 버스터 이후 파워 블로우 까지 한번에 연결, 일발 역전까지 가능하게 하는 것이 본 작품의 가장 큰 재미라고 할 수 있죠. (게다가 화려하기까지...) 상단 중단 하단 타격기를 다양하게 섞어 넣으면서 공방을 펼쳐 나갈 수 있기에 버스트기를 만들어 낼 수 있는 패턴이 무궁무진 합니다. 

 

6. 파워 블로우

체력이 50% 이하가 되면 체력 게이지가 빨갛게 점멸하는데

이때 파워 블로우를 모았다가 사용하면 보통 때와는 다른 화려한 연출과 함께

공격을 합니다. 이번 작품 크리티컬 버스터와 함께 중요한 공격 시스템입니다.

파워 블로우 시전 중에 방향키를 좌 우로 선택하면 상대를 원하는 방향으로 날려 버릴수 있습니다. 스페셜 파워 블로우라고 불리는데 스테이지의 지형지물 방향으로 날려 버리면 추가 데미지와 추가 연출을 볼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거대한 불상이 등장하는 도쿄 옥상 스테이지에서 파워 블로우를 사용해서 불상 쪽으로 상대를 날려 버리면

불상이 상대를 잡고 스테이지 바닥에 내리치는 연출을 볼수 있습니다. 

서커스 스테이지의 삐에로  쪽으로 날려도 추가 데미지 연출을 볼수 있습니다. 전장 스테이지는 헬기 쪽으로 날려 버리는 등 각 스테이지마다 지형 지물을 이용한 추가 데미지를  줄수 있습니다. 

파워 블로우가 히트 된 장소와 거리에 따라 달라지니 파워 블로우 히트 후 항상 스틱의 좌우를 잘 선택 합시다.

파워 블로우는 라운드당 한번만 사용 가능 합니다. 체력이 50% 이하 일 때 한번 파워 블로우를 성공 시키면 해당 라운드에서는 사용이 불가 합니다. 일반적인 타격기로만 사용 됩니다.


7.파워 런처.

파워 블로우와 같은 조건에서 모았다가 사용하면 평소보다 상대를 굉장히 높게 띄울 수 있습니다. 한번에 역전을 노리는 공중 콤보가 가능 합니다.

8. 트레이닝 메뉴

데드 오어 얼라이브5 라스트 라운드는 트레이닝 메뉴가 정말 잘 설정 되어 있습니다.

콤보 트레이닝의 경우 각 캐릭터에 따라, 난이도에 따라 충분히 연습할 수 있도록 잘 준비 되어 있습니다. 

(카스미의 콤보 트레이닝. 봉신보를 활용한 멋진 콤보가 많습니다.)

콤보를 연습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나열된 콤보 패턴을 연구하여서 자신만의 패턴을 만들어 내는 것도 중요 합니다.  

그리고 다양한 타격기들을 연마 할 수 있도록 관련된 타격기가 화면에 표시 될 수 있게 하는 옵션도 준비 되어 있습니다. 다양한 타격기가 존재하는 대전 격투 게임에서 정말 편리한 기능이죠. 화면을 멈추고 보게 되는 커맨드 리스트보다 훨씬 좋은 옵션입니다.

화면 설정에서 디지털 인스트를 ON 으로 설정하면

타격기를 누를 때 마다 그와 관련된 타격기가 화면에 표시가 됩니다.

오른쪽 스틱으로 위, 아래로 움직이면 나열된 커맨드를 살펴 볼 수도 있습니다. 


데드 오어 얼라이브5의 초심자라면 각 캐릭터의 공중 콤보나 타격기의 연습은 트레이닝 메뉴 공중 콤보에서 연습하면서 타격기를 익히고 콤보 트레이닝을 이용해 버스트기를 만드는 자신만의 패턴을 연구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양한 타격기를 섞어서 공중 콤보로 이어주거나 크리티컬 버스트 이후 파워 블로우로 이어주는 패턴을 창조하는 것이 이번 데드 오어 얼라이브5의 핵심입니다. 

각 캐릭터들의 대표적인 크리티컬 버스트기 패턴과 몇 가지 콤보를 이후 포스팅에서 소개 합니다.(커맨드는 자신의 캐릭터가 왼쪽에 있을 때를 기준으로 합니다.)



Posted by dignit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