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작 보다 모드 메뉴는 줄어 들었지만 갖출 것은 다 갖추어져 있다.
아케이드 모드
게임 센터의 아케이드 모드를 재현한 모드. 4가지 패턴의 cpu가 등장하는 루트가 있으며 옵션에서 설정 할수 있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퀘스트 모드가 있어서 아케이드 모드는 별로 즐기기 않겠지만 플레이어 데이터를 가지고 플레이 할경우 각 스테이지에 미션이라는 클리어 과제가 출현하여 클리어시 파이트머니를 얻을수 있다.
VS 모드.
대전 모드. 친구와 함께 치열하고 철저하게 대련 할수 있는 모드. 다만 에볼루션은 전작과 달리 플레이어 에디트 데이터를 1P측 메모리 카드에서만 읽기 때문에 상대와 자신이 만들어 놓은 데이터를 동시에 사용해서 대전 할 수가 없다.....ㅡㅡ(참으로 아쉬운 부분...)
옵션에서 배틀 모드 변경이 가능하므로 다양하게 즐겨 보자.
퀘스트 모드
전작의 쿠미테 모드를 더욱 파워 업 시킨 모드. 전작과 달리 이번에는 게임 센터를 돌아 다니면서 대전한다. 도전해 오는 플레이어는 일본에 실존하는 플레이어의 데이터를 기초로 해서 만들었으며 대전시 정말 다양한 움직임들을 보여준다.
아이템은 점포 내에서 여러가지 퀘스트 오더를 클리어해서 파이트 머니를 얻은후 샵에서 아이템을 구입, 장착 할수 있다. 전작 쿠미테 모드의 경우 한번 만난 대전 상대를 다시 만나기가 어려워서 아이템 모으기가 힘들었지만 이번에는 한번 패해도 3번까지 재도전이 가능하기 때문에 전작보다 아이템을 수집하기가 쉬워졌다고 할수 있다. 물론 샵에서 구할수 없는 쟁탈전에서만 얻을수 있는 아이템이나 트라이얼을 클리어 하면 얻을수 있는 아이템등이 있다.
퀘스트 모드의 목적은 각 점포의 대회를 클리어 해 나가면서 마지막 점포의 대회를 클리어하면 이벤트 스퀘어에 나타나는 격투 신세기2를 제패하는 것이다. 격투 신세기는 총64명의 최강자들이 대전을 펼치며 이 모든 강자들을 물리치고 우승을 하면 엔딩 무비가 기다리고 있다
트레이닝 모드
프리 트레이닝과 각 캐릭터의 기술을 순서대로 표시해서 하나씩 클리어 해나가는 커맨드 트레이닝, 각종 콤보나 연계 등을 배울수 있는 트라이얼 등이 준비 되어 있다. 택틱스 어드바이스의 경우 각 캐릭터의 전술과 콤보를 배울수 있으므로 한번씩 플레이 해보자. 트라이얼을 모두 클리어 하면 아이템도....
리플레이 모드
아케이드 모드나 대전 모드 퀘스트 모드등 자신이 플레이 한후 기록한 영상을 볼수 있다. 물론 유명플레이어의 대전 동영상도 수록, 게다가 플레이 영상을 보면서 어떤식으로 커맨드를 입력하는지까지도 알아 볼 수 있기 때문에 상당한 도움이 된다.
옵션
게임의 각정 설정을 변경할수 있다.
특히 VS STAGE 밑에 있는 ????? 항목은 8개의 점포와 격투 신세기, 지하격투장의 비공식 14개 대회를 우승하면 '배틀모드' 로 바뀌면서 지하격투장 비공식 대회의 방식중 하나를 선택, VS 모드에적용하여 대전 할수 있게 된다.
그외....
게임 디스크를 넣고 세가 로고가 나오기 전에 O 버튼을 누른채 기다리면 세가 로고 출현과 함께 정겨운 목소리가....
아케이드 모드에서 라운드수*2 +2분 내에 파이널 라운드까지 클리어하면 듀랄 스테이지에서 듀랄이 광학미채로 등장한다. (전작과 비슷한 조건...다크 템플러가 따로 없다....)그리고 9분이내 이거나 9분 이상 일때를 기준으로 듀랄 스테이지의 배경음악이 변한다.아케이드 모드에서 플레이어 데이터의 승리 수의 마지막 자리수가 9일때 듀랄과 만나면 듀랄의 눈이 보라색으로 빛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