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케이드 모드

대전 격투 게임이라면 어디에나 있는 모드.

cpu가 조종하는 전 캐릭터와 대결하는 모드로서 최종 스테이지에서는 듀랄이 출현한다. 게임센터의 버추어 파이터4와 같다고 보면 된다. 초단까지는 경험치가 쌓이므로 처음 단위를 올릴때 시작하는 것도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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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메뉴의 캐릭터 선택 화면에서 셀렉트 버튼을 누르면 자신이 만들어 놓은 캐릭터를 사용할수 있다.

4편에서는 메모리 카드를 2P측에서도 사용할수 있기 때문에 친구와의 대전시 자신만이 만들어 놓은 캐릭터를 맘대로 사용할수 있다.(버추어 파이터4 에볼루션은 불가)

- 초단이후의 캐릭터를 선택하는 화면에서 캐릭터 선택시 P+K 버튼을 계속 누르고 있으면 버추어 파이터 1편의 모습으로 캐릭터가 등장한다.

VS모드

말그대로 다른 플레이어와 대전할 때 사용하는 모드.

2p측의 메모리 카드도 사용할수 있으므로 친구와 처철한 단위 싸움을 할수도 있다.

패널티 아이템을 얻을때 이용하기도 한다.

또한 A.I. 로 자신이 애지중지 키운 캐릭터와 대전도 가능하다. (스승과 제자의 대결^^)쿠미테 모드

버추어 파이터4가 나왔을때 호평 받은 혼자 놀기의 진수를 보여주는 최고의 모드.

각종 아이템을 장착하고 아케이드 모드와 달리 실제 게임 센터에서 대인전을 하는 듯한, 실존하는 250여명의 고수들이 난입해 오는 대전 모드이다. 승리할수록 플레이어의 단위가 상승하며 패배할경우 CPU의 단위가 승격하는 때도 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버추어 파이터의 꽃이라고도 할수 있는캐릭터 코디네이터에 필요한 아이템을 얻을 수도 있다. (필히 데이터 모드에서 캐릭터를 만들어서 도전하자. 캐릭터를 생성하지 않고 플레이 해봐야 소용이 없다.)

10급에서 초단까지는 경험치가 100이 되면 승단 시합을 하게 되는데 여기서 승리하면 단위가 상승한다. 단위가 내려 가지는 않는다.

초단에서 10단까지는 같은 단위의 캐릭터에게 5연승하면 승단 시합을 할 수 있다. 반대로 5연패를 하면 강격 된다.

소패왕: 10단에서 10단 캐릭터에게 10연승을 하고 소패왕에게 승리하여야 한다. 10단 캐릭터에게 패배하면 단위가 내려간다.

패왕: 소패왕일때 마찬가지로 10단 캐릭터에게 10연승한다 단위가 내려 가지는 않는다.

패왕이후 승률 80%를 기점으로 80퍼센트 이상이면 제왕, 권왕, 마왕, 풍신, 뇌신, 용신, 황제로 가는 단위와 80%이하이면 명인, 달인, 철인, 귀신, 권신, 투신, 대제로 단위가 상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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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왕이후도 마찬가지로 같은 단위 캐릭터와 5연승하면 승단, 5연패하면 강격된다.(이맘때쯤하면 강격당하는 일은 없을듯...)

 

쿠미테 모드에서는 한번 만난 상대를 다시 만나기가 어려우므로 아이템 얻기가 상당히 힘이 든다. 항상 긴장하는 마음으로 대전에 임하자. 아이템이라도 빼앗기면 상당히 난감하다.;;;;쿠미테 모드에서 듀랄을 만나 승리하면 대전모드에서 듀랄을 사용할수 있다. 캐릭터 선택 화면에서 아키라의 왼쪽이나 바넷사의 위쪽을 선택하면 듀랄을 사용할수 있다.(여담으로 쿠미테 모드에서 cpu가 메모리 카드에 자신이 만들어 놓은 다른 캐릭터를 가지고 난입해 온다면 어떨까 하는 생각도 든다. 내가 만든 링네임을 가진 캐릭터가 등장해 내가 구사했던 전법 그대로 대전한다면 굉장히 재미 있을것 같은데....)아이템

쿠미테 모드에서는 아이템을 얻을수 있는데 이것으로 자신의 캐릭터를 코디네이트 할수 있다.

아이템을 얻는 방법에는 같은 캐릭터끼리 대전시 승리하여 상대방의 아이템을 빼앗아 오는 것이다 자신이 1P나 2P 복장중 어느것을 하고 있느냐에 따라 입수 할수 있는 아이템이 달라 지므로 쿠미테 모드에서

자신이 사용하는 캐릭터와 같은 캐릭터를 만나면 무조건 이겨서 아이템을 강탈하자

. 패배할경우 빼앗기는 사태도 벌어진다.

그리고 특정 조건을 만족할 경우 아이템을 얻을수 있다. 연승하고 있을때 (10연승, 20연승, 30연승...), 100연승 할때(체력 문제로 달성해보진 못했음), 모든 라운드 엑설런트 승리, 링아웃 승리, 타격기를 많이 사용하거나 잡기를 많이 사용했을때, 가드를 많이 했을때, 잡기 풀기, 반격기, 회피 공격을 많이 사용했을때 타임오버 벽파괴 등등 여러 가지가지 조건을 만족했을때 얻는 경우도 있다.

각 캐릭터의 특정 기술을 많이 사용하면 얻는 아이템도 있다고 한다.

2단 이상이 되면 환구를 얻을수 있는데 7개를 모두 모으면 아이템을 얻을수 있다. 환구를 가진 상대방과 싸워서 이기면 얻을수 있다. 같은 색은 가질수 없으며 패배시에는 빼앗길수 있으므로 환구를 가지고 있거나 가진 상대를 만나면 항상 긴장하자. 2번까지 모을수 있으며 그 이후에는 아이템으로 변하지 않고 그냥 가지고 있는다.

트레이닝 모드

커맨드 트레이닝과 버추어 파이터4의 시스템을 알게 해주는 트라이얼모드 그리고 프리 트레이닝모드가 있다. 트라이얼모드는 버추어 파이터4의 대전시 유용한 여러 시스템(잡기 풀기나 회피 잡기 풀기등등)을 해설, 연습, 활용법까지 설명하므로 한번 도전해 보자.

프리 트레이닝은 여러가지 콤보나 공중 콤보의 연습이 가능하고 녹화와 재생, 각 기술들의 프레임 연구도 가능하므로 버추어 파이터 실험장이라고 할수 있다.

A.I.시스템

ps2판만의 가장 독특한 모드인 캐릭터 육성 모드이다.

A.I. 캐릭터는 게이머가 육성시킴으로써 점점 성장해가는 cpu이다.

A.I. 스파링 모드를 이용해 플레이어가 사용하는 기술을 학습 시킬수 있다. 게다가 자신이 대전시에 녹화해 두었던 리플레이를 A.I.에게 감상 시켜 기술이나 연속기등을 익히게 할수 있다. o 버튼과 x 버튼으로 좋고 나쁨을 표시하여 A.I.에게 기억 시킬수 있다.

이런식으로 육성하여 아케이드 모드를 클리어 하게 만들거나 쿠미테 모드에 도전하여 단위를 상승시키는 것에 도전하는 것이 A.I. 캐릭터를 육성하는 최종 목적이라고 할수 있겠다.

자세한 공략은 후에....

데이타 파일

버추어 파이터4에서 가장 먼저 해야할 모드.

-뉴 플레이어 모드

캐릭터를 선택하여 링네밍을 만들어야 각종 모드에서 자신의 캐릭터를 사용해 대전할수 있다. 여기서 캐릭터를 만들지 않고 쿠미테 모드에서 100연승 해봐야 소용이 없으므로 필히 자신의 캐릭터를 만들고 버추어 파이터4를 시작하자. 링네임은 정하면 바꿀수 없지만 몇명의 플레이어라도 양산이 가능하다.

-new A.I.

말그대로 새로운 A.I.캐릭터를 만든다.

-데이타 파일

이곳에서 자신이 만든 캐릭터를 불러내서 강탈한 각종 아이템과 복장으로 캐릭터를 코디네이트 할수 있다. 게다가

어드바이스에는 자신이 만든 캐릭터의 상중하단공격, 잡기, 회피 등등 각종 공격 패턴이 다른 플레이어의 평균치와 비교분석, 랭크까지 평가 되어 있으므로 참고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

https://www.youtube.com/watch?v=51Y0X5hcL_c 

 

나머지는 리플레이와 세팅.

리플레이는 대전후 승리 화면에서 셀렉트 버튼을 누르면 녹화 해서 리플레이 모드에서 볼수 있고 옵션에서는 난이도나 시간등 여러가지 환경에 변화를 줄수있다. 게임 세팅 화면에서 L1이나 R1 버튼을 누르면 월페이퍼가 변하므로 취향에 맞는 월페이퍼를 선택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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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dign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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