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버추어 파이터 5의 아케이드 발매가 다가 옴에 따라 복습 차원에서 버추어 파이터 복습을 시작한다. 버추어파이터 5가 얼마나 들어 올지 알수 없지만, 게임센터에서 버추어 파이터4나 에볼루션, 파이널 튠드 기판을 구경하기가 하늘에 별따기에다 더욱이 대전 상대도 많지 않은 지금 버추어 파이터4나 에볼루션 유저들은 대부분 집에서 쿠미테 모드나 퀘스트 모드로 독수 공방 수행을 하지 않을까 한다.(본인 포함)
 따라서 혼자서도 가능한 기본적인 시스템과 쿠미테 모드, 퀘스트 모드를 중심으로 수행모드에 돌입한다. 먼저 4편을 중심으로 황제나 대제로 가는 버추어파이터 수라의 길을 소개 한다.

 

기본적인 움직임.

레버: 전 방향 이동 및 회피

P: 펀치
K: 킥
G: 가드

P+G: 잡기

 

이동 및 회피 ;

전작과 달리 4에서는 모든 각 방향으로 이동할수 있도록 변환 되었다. 3편에 도입되었던 E버튼(escape)이 없어지고 ↑ 이나 ↓를 살짝 눌러주면 회피가 가능하게 되었다.(철권의 횡이동이라생각하면 편하다) 상대방이 공격하는 타이밍에 정확히 회피하면 기합과 함께 회피거리가 늘어나며 경직시간 또한 줄어들어 빠른 공격이 가능하다.

한쪽 방향으로 계속 입력하면 올레인지무브로 스테이지안을 활보(?) 할수도 있다.

↑이나 ↓ 후 P+K+G 를 사용하면 회피기를 사용한다. 단 반회전계의 기술은 기술이 나오는 반대편으로, 전회전계 기술은 당연히 회피할수 없다.

 

대쉬;

 →→ 전방 대쉬, ←←후방대쉬 다만 전후방 대쉬중에는 가드가 되지 않으니 주의하자.

 ↙↙,↘↘ 를 입력하면 웅크린 상태로 앞뒤로 대쉬 한다. 하단 대쉬로 불리는 이기술은 상단기술을 회피하며 상대에게 접근할수 있는 장점이 있다. 게다가 하단대쉬 중에는 가드가 가능하므로 하단 대쉬와 가드 버튼의 조합으로 거리를 적절히 조절하며 이동 할수 있다. (확실히 익혀두자)

또한 이 상태에서는 ▼(앉은 상태 길게 입력)을 해준 것으로 인식하기 때문에 앉아서 낼수 있는 기술을 바로 사용할수도 있다.

 

잡기 및 잡기풀기

P+G 버튼을 사용하는 기본 잡기와 여러 커맨드의 조합으로 다양한 잡기를 사용할수 있다.

전작까지는 잡기 모션이 없었지만 4편부터는 잡기 모션이 있기 때문에 잡는 자세부터 잡기가 시작된다. 때문에 빠른 타격기와 잡기가 부딪히면 당연히 타격기에 당하므로 확정적으로 잡을 수 있는 정확한 타이밍을 노리도록 하자.

잡기 풀기란 상대방의 잡기를 회피해 버리는 것으로 상대방이 잡는 타이밍에 상대방이 입력한 잡기의 마지막 커맨드 레버와 P+G를 입력하면 잡기풀기가 가능하다. 예를 들어 그냥 기본 잡기 P+G는 P+G를 입력하므로써 풀리고 상대방이 1P측에서 ↘↘+P+G를 입력했을 경우 2P측의 플레이어는 ↙+P+G를 입력하면 된다. (하단 잡기도 마찬가지.4편에서 다운 잡기는 회피 불가.)

 한 캐릭터 마다 적게는 4개, 많게는 10가지가 넘는 잡기를 간파하고 풀어내기란 쉬운 일이 아니지만  선입력으로 한번에 3가지 잡기까지 입력하여 잡기를 풀수 있으므로 잡기 확정 상황에서는 상대방의 잡기 패턴을 분석해서 잡기 심리전에  돌입하도록 하자. 만약 잡기가 실패하여 잡기 모션이 나가는 중에 공격을 받으면 당연히 카운터 처리가 되니 주의.

낙법 및 기상 공방

다운시 레버의 P+K+G를 눌러주면 제자리 기상 낙법이 가능하다. ↑이나 ↓ 버튼과 함께 사용하면 커맨드 방향으로 측면 낙법을 사용한다.

4에서는 다운이 되었을때 낙법하지 않으면 다운 공격을 받게 된다. 하지만 무조건 적으로 낙법을 해야한다는 것은 아니다 낙법을 하는 도중에는 어떠한 공격도 할수 없으나 낙법을 사용한 후에 상대방과 접근해 있는 경우 우선권은 상대방이 가지게 되어 중단 공격과 하단잡기의 이지선다에 휘말리게 되므로 잘 선택해서 사용하자.

측면 낙법의 경우 낙법이 끝나는 직후에 하단 잡기에 당할수 있는 타이밍이 있으므로 레버를 위로 향하던가 하단 잡기를 선입력 해두는 것이 좋다.

머리가 상대방으로 향한경우(가슴이 땅을 향해 엎어져 다운당한 경우) 제자리 낙법을 하면 중단 공격을 당할수 있고 측면으로 낙법을 하면 낙법후 중단 공격을 당하게 되면 뒤에서 공격을 당하므로 한방 콤보의 제물이 될수 있다.(특히 레이에게)

4편의 경우 낙법할수 없는 기술이 존재하므로 주의 하자.(상보충장이나 엘보 스탬프, 스피닝 힐 스워드 등 기타 찍어 내리는 기술...)

 

흘리기

각 캐릭터의 기술 중에는 (상대방의 타격을 반격하는 것과 다르게) 상대방의 타격 기술을 흘려 버리고 공격한는 기술이 있는데 이를 흘리기라고 한다. 파이의 상보소충장이나 리온의 유성구수격이 대표적으로 상대방의 기술을 흘려 버리고 공격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https://www.youtube.com/watch?v=Vxf1Kz5pkd4 

 

Posted by dignity
,